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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테고리 없음 2020. 1. 26. 00:07

    텔레비전은 더 이상 바보 상자가 아닐지도 모른다. 아랫사람은 TV 시청이라는 행동을 어떻게 정의해야 할지 몰라 TV 시청 환경이 매우 달라졌다. 방송 콘텐츠 소비 방식도 천차만별이다. 본방사수 개념이 희미해진 대신 재방송 방식이 보급됐다. 변천된 소비자의 TV 시청 버릇을 여실히 보여주는 서비스가 'OTT(Over The Top)'다.


    "OTT"는 "Over the Top"의 약어이고, "Top"은 셋톱박스를 의미합니다. 쵸소움에는 'OTT'가 셋 톱 박스를 통해서 TV동영상 콘텐츠 등을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위 우이헷우 본인, 요즘은 1반 적으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동영상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포함한 용어가 됐다. 앞으로는 집에서 TV 본인의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 동영상을 스트리밍해 보는 단계를 넘어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인터넷에 연결되는 기기에서는 어디서나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언제 어디서든 자신이 좋아하는 방송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을 내세워 빠르게 이용자를 길거리게 하고 있다. 시장 조사 업체 엠 브레인이 전국 만 19~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3명 중 두명(66.4Percent)은 본방 사수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쟈싱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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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TV의 영향력은 해마다 줄고 있다. 평소 TV프로그램을 어떤 기기를 통해서 주로 시청하는지 알아본 결과 집 TV(52.2%)가량 이 본 인 모바일(28.8%)과 컴퓨터(19%)에서 시청이 많이 이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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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V에서 방송을 시청하는 하나 은 점점 줄어들 것 같다는 소견은 크게 증가(2015년 38%→ 2019년 55.1%)한 반면 아직 TV에서 방송을 시청하는 것이 자연스럽다는 생각은 감소(2015년 73.6%→ 2019년 67.3%) 했다. 도 전체 응답자의 78.7%가 향후 TV보다는 다른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고 방송을 시청하는 사람이 더 많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10명 중 8명(80.8%)은 지금은 방송국보다는 콘텐츠가 중요한 시대가 온 것이라는 생각에 공감합니다.OTT서비스 중에 아는 브랜드가 아닌 시청자가 불과 2.6%에 불과할 정도로 OTT서비스 인지도는 상당히 높은 수준입니다. 이용 경험이 많은 OTT서비스에서는 옥수수(43%복수 응답)넷플릭스(36.3%)을 주로 꼽았다. 천천히(30%)과 유튜브의 레드(29%), 티 병(28.6%)의 이용 경험도 많은 편입니다.​​


    올해 초 넷플릭스가 Korea에 진출하면서 Korea OTT 서비스 기업들의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넷플릭스가 국내의 기존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뿐 아니라 IPTV 사업자까지도 위협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기업들은 서둘러 서비스를 보완하거나 나쁘지 않다는 서비스를 새로 선보이며 OTT 서비스 시장의 빅뱅을 예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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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넷플릭스


    우리 자신이라는 유튜브보다 몇 달간 서비스를 시작한 판도라TV, 그라텍의 곰TV, 인터넷 개인방송 서비스인 아프리카TV 등 다양한 동영상 서비스 사업자가 인터넷TV 시장을 선도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OTT 서비스가 미국처럼 빠르게 성장하지 못한 것은 국내 인터넷 서비스를 IPTV 자신의 케이블TV 사업자가 공급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 사업자가 이미 회원을 확보하고 아파트와 같은 주거지 위주로 공급하는 TV 콘텐츠, 영화 등의 콘텐츠를 저가에 공급하고 있어 OTT 사업자가 유료 회원을 확보하기는 어려웠다.다음 호핀(SK플래닛), 올레TV 자신우(KT), 유플러스박스(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사들도 OTT 서비스에 뛰어들었고 카카오TV(이후 카카오), TV캐스트(네이버) 등 인터넷 포털 사업자들과 티빈(CJ헬로비전), Pooq(지명파방송국연합) 등이 계속 동영상 TV 서비스를 내놓으면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잘 알려진 대로 넷플릭스는 세계 최고의 OTT 사업자입니다. 현재 최초 가입자에는 약 1개월의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용자들의 반응은 대체로 호의적이지만 부족한 콘텐츠 수에서 결점을 든다. 넷플릭스가 미국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다양한 콘텐츠 제공뿐 아니라 넷플릭스에서나 볼 수 있는 독점 콘텐츠를 꾸준히 내놓았기 때문입니다. 넷플릭스는 현재 국내에서도 점점 콘텐츠량을 늘 확보하고 있으며 특히 미드, 영드와 같은 외국의 유명 콘텐츠를 확보, 제공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만약 콘텐츠가 확실히 보완된다면 성공의 기회는 더 높아질 것이다. 넷플릭스는 우선 가입 해지 절차가 상당히 편리하다. 약정, 위약금, 추가결제 등 지친 시스템을 가진 IPTV와는 다르다. 넷플릭스는 심지어 머캐팅도 없다. 또 셋톱박스가 없으면 볼 수 없는 IPTV와 달리 넷플릭스는 PC, 태블릿PC, 스마트폰 등 언제 어디서나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기술적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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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추천 앱 왓챠는 국한판 넷플릭스라는 왓쳐플레이를 최근 선보였다. 웹브라우저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바로 볼 수 있는 와처플레이에 대한 평가는 매우 높은 편이었다. 다만 아직 웹브라우저에서만 시청하기 때문에 스마트폰 앱이나 스마트TV 앱이 나와 봐야 진정한 대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SK브로드밴드는 Btv와 SK플래닛의 호핀을 통합한 서비스 옥수수를 내놓았다. 곰TV는 다양한 콘텐츠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이 밖에도 LGU+의 '유플릭스', '위캔디오' 등이 속속 출사표를 냈다. CJ헬로비전은 SK브로드밴드 인수설이 제기된 상황이어서 티빙과 옥수수의 합병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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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 대한민국의 넷플릭스의 유 1 한 단점으로서 컨텐츠 부족을 들 수 있듯이 교루스토리 OTT시장의 승자는 콘텐츠가 승부를 가를 것으로 보인다. 물론 가격 경쟁력도 빼놓을 수 없다. 현재 인터넷망을 쥐고 있는 IPTV의 저항도 만만치 않겠지만 넷플릭스가 대한민국에서는 볼 수 없는 영도, 미드 등 해외 콘텐츠를 쉽게 제공한다면 국내 OTT 사업자들의 마성은 더욱 조급해질 것이다. 넷플릭스의 국내 진출이 국내 IPTV사업자의 약정, 추가 결제, 강제 광고 시청 등 불합리한 제도를 없애고 있으며 국내 OTT사업자의 경쟁력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 ​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3612327&memberNo=10005291&searchKeyword=ott퍼센트 20서비스&searchRank=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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