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칼럼]지금는 자율주행 자동차의 시대. 어떻게 준비되고 있을까? #하나 대박이네
    카테고리 없음 2020. 2. 25. 13:00

    한. 개요-자동 운전 자동차는?최근의 모터 쇼의 동향이 나쁘지 않고 언론에 발표한 각종 자동차 소식을 보면 미래의 자동차는 크게 2개의 지향점을 갖고 있으며 세계 유수의 자동차 회사는 현재 이들을 최우선 과제로 막대한 기술력과 자본을 투입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첫번째는 전기차, 두번째는 자율주행자동차입니다.


    >


    >


    자율주행자동차는 운전자가 운전에 직접 개입하지 않고도 스스로 도로를 달릴 수 있는 자동차를 뜻한다.언젠가 어렸을 때, 우리는 소가족과 큰 짐을 모두 sound에 싣고, 휴가철 혼잡한 고속도로에서 늘 말없이 운전대를 잡고 운행하던 아버지의 뒷모습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가끔 경적을 투덜거리며 욕설을 퍼부었을 것이고, 멀지 않은 미래가 되면 고속도로에서 길이 막혀도 아버지의 눈치를 볼 필요가 없게 되는 현실이 매우 높다. 자동차를 마치 제2의 주거 공간처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


    >


    당일의 글을 적에서는 자율주행 자동차의 정의와 각 레벨별 기술적 차이, 현재 적용되고 있는 차종의 예시, 이를 위해 한계와 과제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2. 이론 및 현황-자율 주행 수준에 따른 정리자율 주행 자동차 수준은 전 세계적으로 믹크 도로 교통 안전국(NHTSA)에서 정한 것을 보이는데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2. 하나. 레벨 0아주 간단하고 단순하게' 그렇지 않는다'자동차를 의미합니다.액셀, 브레이크, 핸들 모두를 드라이버가 컨트롤해야 하고 자동차가 드라이버를 위해 해 주는 것은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신경 쓸 것이 매우 많다.20하나 0년대 이전에 나 온 차는 거의 수준 0수준이지만 요즘은 준중형, 경차급에도 크루즈 컨트롤 정도는 희망하면 옵션에서 넣거나(대신 넣으려면 중상위 이상 트림을 사야 한다), 그게 싫다면 앞으로 어린 이프에서 마켓에서 돈을 내고 설치하는 비결도 있다.


    >


    2.2)차원 하나 귀에서 자율 주행 기술이 들어간 수준이었다 물론 그렇다고 자율주행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충분히 살리는 수준은 아니다.수준 하나 은 특정 기능을 자동화하는 '선택적이고 능동 제어'단계로 20하나 0년대 다음에 판매되고 있는 자동차는 대부분 이 정도는 탑재된 자동차로 나타난 탑재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물론 있다 그놈의 옵션 장난...


    >


    수준 1자동 주행 기술의 예로는 "차선 이탈 경보 장치(LDWS)","크루즈 컨트롤","자동 제동 제어 시스템(AEB)"정도가 있다.다만 차원 하나 은 어디까지 나쁘지 않고 운전에 '역'을 주는 정도 1만 운전을 대행하는 수준의 기술이 아니어서 운행 상황에서 운전자의 주의는 여전히 높은 요구되는 편인 것.2.3. 레벨 2수준 2부터는 슬슬 그럴듯한 자율 주행 차의 모습을 관찰할 수 있게 된다. 수준 2자율 주행 기술이 적용된 경우 운전자는 처음으로 핸들과 페달에서 손과 발을 뗄 수 있게 된다.물론 할죠은 1 하고 있다고 정신 차리라고 경보 소리이 치면 적당히 써야 합니다


    >


    다만 운전자는 시선을 앞으로 두고 돌발 상황에 대비하는 감시 역할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운전대를 잡고 있으라는 경고음도 본인이 오는 셈이다.크루즈 컨트롤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오데 푸티 부산 크루즈 컨트롤'이 레벨 2자율 주행 시스템의 대표적인 예시입니다(효은키챠에서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라는 이름을 쓰는 것).단지 페달에서 발을 떼고 있을 때 속도를 유지시키는 정도가 아니라 앞 차와의 차간 거리 유지, 감속/정지/다시 출발 등의 기능까지 지원된다.


    >


    또'주행 조향 보조 시스템(LKAS)'가 자율 주행 수준 2카테고리에 속하는데 레벨 한개 차로 이카면 경보 장치(LDWS)가 차선이면 시 경보음이 울리지만 LKAS가 차선을 이가 면하게 되면 자동으로 주행 차선에 복귀시키고 주는 기능이 있다.물론 운전자가 차선을 변경하기 위해 스티어링 휠에 주력했을 때 반발력이 일어나면 오히려 안전장치와 부착한 시스템이 문제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운전자의 의도적인 컨트롤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이 기능이 있어도 여러분이 고속도로에서 칼집을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


    현재 국내에 시판된 차량 중에 레벨 2자율 주행 시스템이 가장 효과적으로 적용된 차량은 기아 자동차의 The K9였다 내비게이션 기반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기능을 통해서 핸들에 자주 손을 얹고 있을 뿐 웬만한 고속 도로는 주파가 가능한 수준.다만 레벨 2자율 주행 기능은 구불구불한 시골길이 자신 비포장 도로에서는 사용이 상당히 제한된다는 한계가 있다.


    >


    -2부로 계속-


    댓글

Designed by Tistory.